전기자전거 BMS 개발 산학협력연구 착수

전기자전거의 핵심 기술 중의 하나이면서도 초보적인 PCM(보호회로모듈)만을 대부분 채택한 전기자전거용 배터리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전기 전력전자 측면에서 배터리 테스트와 특성, BMS 알고리즘 분야의 권위자인 교수님과 함께 2017년 11월 1일부터 산학협력 연구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전기자전거 배터리 잔량 표시정보는 단순 배터리 전압만을 모니터링하여 라이더에게 표시하고 있는데, 이는 SOC (배터리 용량 추정, 즉 배터리 소모 시 잔량 표시)에서 많은 오차를 가지고 있어 사용자 불편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전기자전거에 대한 신뢰성 저하로 전기자전거 시장 확대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가령 LED 4칸으로 잔량을 표시하는 배터리 잔량 표시기의 경우, 처음 완전히 충전되었을 때 4칸을 표시하고 있다고 한칸이 꺼진 3칸으로 줄어들면,

라이더는 당연히 배터리의 잔량이 75%가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이미 배터리 용량의 50% 수준을 사용한 상태일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배터리의 사용 용량 (SOC, DOD) 추정은 배터리 사용에 따른 온도, 부하상태 등의 다양한 요소에 의해 변화하는 복잡한 상태를 알고리즘으로 해결하여야 하는 고난위도 기술입니다. 조금 틀리는 것이 무슨 상관이냐 하실 수도 있지만, 정확한 배터리용량 추정이 가능하면 할수록 용도에 맞는 배터리 용량 장착으로 전체 무게도 줄일 수 있고, 사용자 불편을 해소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면서 배터리 잔량 표시부가 충분했는데, 갑자기 뚝 떨어졌을 때 어떤 기분이 드셨는지 기억해 보세요. 고장난 건지 의심하시지 않으셨는지요?

신개념의 전기자전거를 개발함에 있어 사용자에게 보이는 단순함 뒤에 숨은 복잡하고 차별화된 기술 하나하나까지 세밀하게 고민하는 (주)알아이파워가 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